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생들을 기준으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SNS 중독경향성, 거부민감성, 경험회피 척도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수집된 30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 간의 상관관계와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SPSS Macro Model 4 및 Model 6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SNS 중독경향성, 거부민감성, 경험회피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이 부분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경험회피가 부분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의 이중매개 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완벽주의적 자기제시는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의 각각의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났으며,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정적상관을 확인하였다. SNS 중독경향성도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의 각각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났다. 이는 거부민감성 및 경험회피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이중매개하는 것을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높을수록 거부민감성과 경험회피 성향이 높아짐에 따라 SNS 중독경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SNS 중독경향성을 보이는 내담자를 상담할 경우, 그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