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니켈슬래그 미분말을 혼합한 시멘트 경화체의 염소이온 침투 특성

Abstract

스테인레스 강의 원료로 활용되는 페로니켈 제조시 발생되는 페로니켈슬래그는 국내에서 연간 200만 톤 정 도 발생하고 있으나 대부분 저부가가치의 도로용 골재나 성토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재활용율도 낮은 실정이 다. 이와 같은 페로니켈슬래그의 재활용율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고부가가치재료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국 내외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페로니켈슬래그 미분말을 시멘트 대체재료로 재활용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이를 사용한 시멘트 경화체의 염소이온 특성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