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적 센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사용 효율과 네트워크 수명을 최대화 하는 중계노드 선정과 전력할당 방법

Abstract

배터리 기반의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한정적인 에너지로 한정적인 정보만을 전송할 수 있기때문에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이슈가 된다. 이에 못지 않게 네트워크 생명을 최대화 하는 것도 중요하게 되는데 이것들은 협력통신을 네트워크에 적용하게 되면 공간 다이버시티를 얻어 큰 성능 개선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최근의 연구에서 협력통신을 이용하여 센서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 하는 것과 네트워크 수명을 최대화 하는 방안이 제안 되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조건을 절충하여 양쪽 모두 좋은 성능을 보이는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해를 최적화 과정을 통해 구하고 이를 수치적인 결과를 통해 이전의 것들과 비교하였고 그 결과 양쪽 모두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네트워크 수명의 경우에는 기존의 것들 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