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e-헬스 리터러시가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e-헬스; e-헬스 리터러시;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 e-Health; e-Health Literacy; Doctor-Patient Communication

Abstract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진보는 환자의 의료정보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만듦으로써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web 2.0 시대를 맞이하여 인터넷을 통한 헬스 리터러시는 진료에 있어 환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증대시킴으로써 기존의 의사-환자 관계의 많은 변화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BR> 본 연구는 e-헬스 리터러시가 어떻게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수도권 만 20~59세의 성인 남녀 642명을 대상의 전화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구조 방정식모델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e-헬스 리터러시와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분석결과 e-헬스 리터러시는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을 예측하는 강한 정적 예측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 국내에서는 실증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던, e-헬스 리터러시의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개인의 e-헬스 리터러시가 진료 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의사에게만 부여되었던 의사결정에 있어 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향후 e-헬스 산업의 발전에 있어 변화의 중심이 소비자 중심의 환경으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