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에 기반 한 디자인의 사용성 융합 평가 모델 연구

Keywords

Product design; 제품 디자인; Usability; 사용성; Air purifier; 공기 청정기; Complex Evaluation model; 융합 평가모델; User experience; 사용자경험

Abstract

디자인 개발에서 일컫는 사용자는 반드시 구매 행위를 거치게 된다. 본 연구는 구매를 마친 사용자가 인식하는 여러 가지 디자인 가치 요인 중 사용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여기에 최근 진행 중인 산업의 고도화 변화와 뉴노멀로 대표되는 간접 경험 환경 증가가 융합하는 데 대한 디자인 개발의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론에서 사용자가 인식하는 사용성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이를 평가하기 위한 학술적 배경을 조사하였다. 이를 경험 측면이 더해질 경우 예상되는 사용성 평가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본론에 이르러 앞 선 사용성 평가 방법과 경험적 이론이 융합된 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제시된 융합 평가 모델을 적용한 실증 과정을 거쳐 도출되는 결과를 통해 최종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성을 평가함에 있어 간접 경험에 의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융합 모델을 통해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사용성 평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