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지 직류 단락시험 회로에 대한 블랙박스 아크 모델 적용성 평가 연구

Abstract

직류의 경우 교류와 달리 큰 단락전류와 아크전압이 발생하기 때문에, 직류 차단기를 실계통에 적용하기에 앞서 직류 단락시험 회로를 활용한 차단 성능 및 시뮬레이션 검증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총 4가지 직류 단락시험 회로 (Ideal DC Source, Charged capacitor, Charged reactor, AC Generator)를 모델링하여 각각의 장ㆍ단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설계된 직류 단락시험 회로에 블랙박스 아크 모델을 적용하여 직류 단락전류 차단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블랙박스 아크 모델의 직류 단락시험 회로별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