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승무원의 코로나 19로 인한 심리적 불안 요인들이 직업 자긍심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에 어떠한 요인들이 객실승무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 객실승무원들이 느끼는 코로나 19로 인한 심리적 불안 요인들이 직업 자긍심과 직무 만족에 까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객실승무원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불안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표본 집단은 코로나19로 인해 휴직을 경험한 현직 객실승무원으로 제한하였으며 ,2021년 2월 15일부터 4월15일까지 총 201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분석결과 급여삭감, 경력정체, 사회적 인식, 고용불안 이 직업자긍심과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이 지지되었고 감염불안지각, 복지혜택감소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객실승무원의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불안요인 중 어떠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사실을 밝혀내었으며, 아울러 이는 항공기업의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해 심리적 불안요인이 스트레스로 이어져 업무에 큰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찾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으로도 새로운 바이러스의 등장에 대한 경계를 늦출 수 없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객실승무원의 심리적 불안요인이 직업 자긍심 하락 및 직무 불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