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nnotation: 졸업연주 프로그램 중 R. Schumann, G. Fauré, C. Debussy, R. Hahn, L. Ronald의 가곡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본 연주자의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리사이틀 프로그램 중 슈만의 연가곡≪여인의 사랑과 생애≫, 베를렌의 시 “우아한 축제”에 기초한 포레, 드뷔시, 안의 멜로디, 로날드의 연가곡≪삶의 여정≫을 중심으로 독일리트, 프랑스멜로디, 영국가곡의 특징과 각 작곡가 및 시인의 생애 및 작품 스타일을 분석한 연구이다. 제1장에서는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시인 샤미소의 시에 슈만이 음악을 붙인 연가곡≪여인의 사랑과 생애≫를 살펴본다. 총 8개의 가곡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한 남자를 사랑한 여인의 일생동안의 이야기가 포함된다. 제2장에서는 포레, 드뷔시, 안의 “만돌린”을 비교분석한다. ‘만돌린’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상징주의 시인 베를렌이 장 바토의 로코코 양식의 그림을 보고 지은 것으로 ≪우아한 축제≫에 포함된다. 이 시는 젊은 상류층의 남녀가 동산에서 만돌린을 연주하며, 희희낙락거리는 장면을 묘사한다. 제3장에서는 20세기 영국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로날드가 영국의 여러 방면의 활동한 시인 심슨의 “삶의 여정” 시에 음악을 붙인 연가곡≪삶의 여정≫을 살펴본다. 총 5개의 가곡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인간의 삶을 사계절에 비유함으로써 연인들의 서사를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주자가 곡의 내용과 형식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노래를 표현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