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 Array 마우스 패드를 이용한 사용자 인증 시스템

Abstract

현재 PC 환경에 대한 보안 시스템은 PIN 번호 인증 방식과 지문, 홍채와 같은 생체정보 인증방식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취약한 PIN 번호는 도용이 쉽고, 생체정보는 누출되었을 경우 갱신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악용한 해킹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 인증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개인의 행동 습관을 통해 사용자를 인증하는 '행위적 특징 기반 인증 기술'이 주목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마다 마우스 사용습관이 다르다는 특성에 기반한 PC 사용자 인증 방식을 제안한다. 인증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Mouse dynamics 방식에 압력의 분포, 모양과 같은 새로운 특징적 요소를 추가한다. 또한, 마우스 사용 시 손의 모양, 압력의 분포 등을 수집하여 특징점을 추출할 수 있도록 FSR Array로 마우스 패드를 구현하여 새로운 PC 인증 시스템의 프로토 타입을 구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