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9 0

PBL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의 학습효과 연구

Title
PBL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의 학습효과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Learning Effects of PBL for Design Education
Author
고은영
Issue Date
2020-06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 18, no. 2, Page. 101-110
Abstract
디자인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정의와 역할 또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디자인 교육 또한 이에 부합되는 학습 방법론의 설계를 필요로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21C 사회에 디자인 교육 분야의 핵심 과제는 실무중심 교육, 산학연계형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무중심의 교육의 일환으로서 PBL(Problem Based Learning)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모형을 개발, 이를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론적으로 구성주의와 PBL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산업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가치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디자인 PBL 프로그램을 수도권 소재 H대학의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8주에 걸쳐 수업을 진행 한 후, 학습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을 분석한 결과, 도달한 결론은 PBL를 활용한 디자인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효과가 상승되었고, 학습유형에 따라 학습효과의 세부요인(학습 동기, 학습 몰입도, 학습만족도)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현장연계성이 높을수록 학습의 효과가 높다는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들에 비추어, 디자인을 비롯한 실용성에 기반을 둔 학문분야에서 PBL은 방법론으로서 그 가치가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도 업무기반의 문제를 과제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긴장감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무와 유사한 문제 상황에 대해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중심기반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은 산업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체계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능력을 향상에 효과적임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향후 본 연구가 디자인교육에 기초 자료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9763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356
ISSN
1738-0863
DOI
10.18852/bdak.2020.18.2.10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