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4-vinylpyridine) 과 3-Pentadecylphenol 로 이루어진 Molecular Bottle - Brush 의 Order - Disorder Transition 에 미치는 용매효과

Abstract

Poly(4-vinlpyridine) (P4VP)과 3-pentadecylphenol (PDP)을 수소결합을 통해 molecular bottle-brush를 제조하였다. 벌크상과 용매 heptane, toluene 및 xylene을 도입하여 제조한 용액상 bottle-brush의 상거동과 액정구조를 P4VP의 피리딘기 대 PDP의 몰비(x)를 달리하여 조사하였다. 열광학 현미경분석(TOA)과 시차주사열량분석(DSC)을 통하여 벌크상 bottle-brush는 질서-무질서 전이온도(T(ODT))위의 온도영역에서는 무질서한 용융구조, T(ODT)아래 영역에서는 질서화된 미세상분리구조, 더 낮은 온도영역에서는 측쇄기의 결정화구조가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용액상 bottle-brush에서는 용매가 첨가됨에 따라서 상전이온도들, T(ODT)와 측쇄기의 결정화 온도(T(C))가 낮은 온도영역으로 이동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PDP와 용매간의 상용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