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S320C54x를 이용한 EVRC 음성코덱의 실시간 구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EVRC 음성 부호화 시스템을 7MS320C54x를 이용하여 전 과정을 어셈블리어로 실시간 구현하였다. 구현된 EVRC 음성 부호화기는 최대의 계산량을 요구하는 8kbps 일때 잡음제거 알고리즘을 제치한 인코더부분이 평균 26.3MIPS 이며 디코더부분은 3.6MIPS의 복잡도를 나타낸다. 사용된 메모리양은 프로그램 ROM 16.9K words, 데이터 ROM(table) 7.9K words 및 RAM 5.8K words 이다. 구현된 EVRC 음성 부호화기는 북미 표준화 기구인 TIA(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에서 제공하는 19 개의 테스트 백터들을 모두 통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