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 통신 환경에서 대형 차량에 의한 NLOS를 고려한 채널 모델링

Abstract

본 논문은 고속도로 환경에서 대형 차량에 의해 NLOS가 발생했을 때의 채널 모델을 시뮬레이터 상에 구현함으로써 실제 차량을 이용한 시험 및 평가가 힘든 V2X 통신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현한다.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현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차 시뮬레이터인 PreScan과 Matlab/Simulink를 이용하였으며, 대형 차량에 의한 NLOS 환경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Single knife-edge model과 Double knife-edge model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직선 및 곡선도로 환경에서 대형 차량에 의한 NLOS가 발생할 때 Loss가 발생되는 정도를 확인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