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 소오나에서 에스컬레이터 알고리즘을 이용한 잔향음 제거기법

Keywords 잔향음; 표적탐지; Gram-schmidt직교화; 적응 잡음 제거

Abstract

기존의 적응형 잡음제거기법을 적용하여 잔향음의 영향을 제거하는 경우, 수렴속도, 추적기능, 수치적안전성, 표적신호와 잔향음 신호간의 상대적인 주파수 특성, 그리고 표적속도 등의 상호배반적인 요인에 의하여 그 성능이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소렴속도, 연산량, 그리고 검출능력 등의 요구조건을 상호보완하는 적응형 잔향음 제거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변환영역에서 동작하도록 설계하였으며, Gram-Schmidt 직교화 과정을 적용하였고, 이를 에스컬레이터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였다. 제안된 잔향음 제거기법을 삼척시 연안에서 실측한 자료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모의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기법이 잔향음 신호에 근접한 주파수 대역의 표적신호를 보존하고, 정지표적과 이동표적에 대하여도 선능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으면서 효율적으로 잔향음을 제거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