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경력자가 ‘우리’가 되는 학습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합법적 주변 참여를 기반으로

Abstract

취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년차 초기 경력자들의 퇴사가 계속되고 있다. 초기 경력자의 이직에서는 조직 내 부적응이 가장 많이 나타나기에 초기 경력자의 조직 적응 및 조직에서의 정체성 형성은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조직 문화에 걸맞은 정체성을 ‘우리’로 보고 ‘우리’로서의 조직 정체성을 초기 경력자가 획득한다면 조직 몰입 및 조직 공동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연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초기 경력자가 ‘우리’라는 멤버십을 얻는 학습 과정을 합법적 주변 참여의 단계에 비추어서 살펴보고, ‘우리성’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과 ‘우리성’ 학습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책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합법적 주변 참여 기반의 우리란 조직 내에서 ‘나’라는 정체성이 부분적 참여자에서 전임 참여자로 나아가며 공동체 내 사회적 맥락을 통해 확장된 정체성을 의미한다는 것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과정은 이질감을 체험하는 ‘초기 입성’의 단계, 감정적 관계를 통해 ‘집단 내로의 움직임을 시작’하는 단계, 감정적 소속감 강화와 업무적 성장을 기반으로 한 ‘핵심 원으로의 전진’ 단계, 위임을 통한 ‘핵심 원으로의 안착’ 단계라는 총 4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우리’를 학습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유대관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 구성,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대화의 장 구성,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적 위임, 업무와 연관된 커리어 플랜 제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초기 경력자의 ‘우리성’ 학습 과정을 위한 기업에서의 무형식학습 및 학습 환경 조성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제공하고, ‘우리성’ 학습을 위한 합법적 주변 참여 단계 기반의 학습이 실행될 수 있는 첫 시작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