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5 0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의 개념적 모형 개발

Title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의 개념적 모형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onceptual Model for Knowledge Integration Process in Organizations
Author
주재홍
Alternative Author(s)
Joo, Jae Hong
Advisor(s)
송지훈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식 기반 사회에서 조직의 미래는 조직을 이끌어가는 구성원들의 지식에 달려있다. 조직의 경쟁 우위와 지속적 성장을 위해 구성원들의 지식은 조직 내부적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되어야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고 내재화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조직의 가시적 성과와 직결되는 구성원들의 지식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지 살펴보고, 형성한 지식을 바탕으로 구성원 간 질적 상호 과정을 통해 조직의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고 조직 전반에 확산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은 개인의 지식 형성 과정, 개인의 지식 관리 과정 그리고 개인의 지식이 조직의 지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각각의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합한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첫째, Whittemore과 Knafl(2005)의 통합적 문헌 고찰 절차에 따라 각 과정에 대한 문헌을 분석하였다. 둘째, Randers(1980)의 개념적 모형 개발 절차에 따라 각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의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앞서 제시한 연구 절차에 따라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1의 과정을 통해 경험 학습과 학습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개인의 지식 형성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인 구성원이 지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원으로서 풍부한 경험과 더 나아가 경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과정이 요구된다. 내외부적인 조직 환경 변화에 따라 구성원은 다양한 문제 상황과 업무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변화하기 위해서 구성원은 타성에 젖은 업무 수행 방식에서 벗어나야 하며, 새로운 관점으로의 접근과 실천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같은 과정을 거쳐 개인은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게 된다. 둘째, 연구 2의 과정을 통해 개인의 조직에 대한 정체성 형성과 심리적 주인의식 관점에 비추어 개인의 지식 관리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의 방향성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지식 관리 행동은 상이하다. 본 연구는 개인의 대표적 지식 관리 행동으로 지식 공유, 지식 축적 그리고 지식 은폐를 고려하였다. 조직 구성원은 조직에 대한 애착성을 가지고 조직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을 형성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나 노하우 등을 조직 내 동료와 공유한다. 이와 다르게 조직 구성원이 자신의 지식에 대한 영역성을 인지하고 지식에 대한 소유의식을 형성하게 되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숨기는 지식 행동을 보인다. 셋째, 연구 3의 과정을 통해 조직의 지식 창출 관점에 비추어 개인의 지식이 조직의 지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인 구성원의 지식은 이질적이며, 주관적이다. 그러나 조직 수준의 지식이 창출되기 위해서 단일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구성원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은 조직의 업무 수행에 용이하다는 점에서 개인 구성원들의 적극적이며 자발적인 지식 공유가 요구된다. 그리고 구성원 간 지식 공유와 집단적 성찰을 통해 집단적 의미를 형성하고, 이를 업무 수행 목적에 맞춰 지식을 맥락화한다. 이를 업무 수행에 활용하는 과정을 거쳐 조직 수준의 지식이 창출되는데, 조직 내 지식저장시스템 및 제도적 마련은 앞의 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창출된 조직 수준의 지식은 개인의 지식을 확장시키며, 조직 내 지식 상호작용의 일련의 과정에 영향을 준다. 넷째, 연구 1, 2, 3을 통해 개발한 개인의 지식 형성 과정, 개인의 지식 관리 과정, 조직의 지식 전환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조직 학습의 관점에 따라 설계하였다. 1차적으로 개발한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의 개념적 모형에 대하여 이론적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전문가 검토를 통해 실천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최종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조직에서의 지식은 개인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정의한 지식과 조직의 수준에서 접근하고 정의한 지식으로 구분됨에 따라 각 지식이 형성되고 창출되는 과정이 분리되어 고려되었다. 조직 학습은 개인과 조직 수준의 학습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개인의 지식 형성 과정과 개인의 지식 관리 과정 그리고 조직의 지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은 통합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학문적 시사점으로 첫째, 본 연구는 개인이 학습을 통해 지식을 형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성원과 상호작용하여 조직의 지식을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조직 학습의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경역학적 관점에서 조직 내 지식 전환 과정을 제시하였던 Nonaka와 Takeuchi(1995)의 지식 창출 과정에서 개인이 지식을 공유하기 이전의 형성 과정까지 고려하여 이론적으로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둘째, 개인 구성원이 조직 내에서 보일 수 있는 지식 행동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개인의 지식 관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인간 지향적 지식 경영에 있어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개발한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은 조직 내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학습 조직의 모습의 일면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경험학습에 비추어 살펴본 개인의 지식 형성 과정에 따르면 조직 내 구성원이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험을 해석하는 기제에 있어서 비판적 성찰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의 비판적 성찰을 촉진할 수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거나 시스템 및 제도를 마련해야한다. 둘째, 조직의 새로운 성과 창출의 기본 바탕이 되는 개인 구성원들의 지식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형식의 지식 공유 장(場)을 형성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비대면 학습 공동체 활성화와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교육 콘텐츠를 설계하여 적극적 공유가 가능한 시스템 및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조직에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팀과 같은 집단 내의 분산기억이 활성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 조직 환경에서 요구되는 바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이에 조직 내부적으로도 업무가 고도화됨에 따라 협업과 융합적 사고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조직에서도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전문성이 융합되어 활용될 수 있는 시스템적 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조직 내 구성원들은 심리적 주인의식 관점에 따라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을 형성하거나 지식에 대한 소유의식을 형성함에 따라 다양한 지식 행동 유형을 보일 수 있다.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이 개인 지식에 대한 소유 및 독점의식을 형성하게 하는 경쟁적 조직 문화, 조직 내 불공정성 등을 낮추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상호의존적 직무 구조 설계와 개방적 의사소통 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조직 내 지식 통합 과정의 개념적 모형에 비추어 자신이 속한 조직의 지식 통합 수준을 진단하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판적 성찰의 과정을 거친 실천을 통해 지식을 잘 형성하고 있는지, 개인의 지식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구성원 간 지식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고, 창출된 지식이 내재화되는지에 대해 진단함에 따라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습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 설계에 기여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95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2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