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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 광고속성이 승객들의 항공사 위험지각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저가항공사 광고속성이 승객들의 항공사 위험지각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Impact of advertising attributes on passengers' perceived risk and repurchase intentions: Focused on low cost carriers
Author
장명근
Alternative Author(s)
Jang, Myeung Geun
Advisor(s)
현성협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사 광고속성에 대한 승객들의 위험지각에 대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가항공사에 대한 승객의 위험인지도를 낮추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광고속성들을 모두 밝혀낸다. 둘째,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광고속성 중, 승객의 위험인지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요인을 밝혀낸다. 셋째, 승객의 위험인지도와 실제 탑승의도와의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문제는 저가항공사의 광고의 속성 5가지(항공기체의 노화, 항공정비, 파일럿의 피로도, 항공승무원의 훈련과 이미지, 항공사의 안전정책) 중 어떤 것이 승객들의 위험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지표가 아직 없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으로 진행을 하였고, 저가항공사를 1년에 1번 이상 이용하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항공기체의 노화와 항공정비가 유의미한 결과로서 나왔으며, 이들 중 항공기체의 노화가 승객들의 위험지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경영과 광고문헌을 융합한 연구이며, 위험지각 이론을 항공사 분야에 적용하였다. 둘째, 항공사의 광고 속성과 위험지각 이론의 융합으로 위험지각 이론을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저가 항공사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하며, 광고에 필요 없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광고하는 등의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다. 또한 이로 인해 효율적이지 않던 투자를 줄일 수 있게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9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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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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