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2 0

공연 오프닝 영상이 관객의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전 인식정도를 조절변수로

Title
공연 오프닝 영상이 관객의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전 인식정도를 조절변수로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the Public Performance Opening Video on Audience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ewing: The Prior Cognitive Level as a Moderator Variable
Author
유효정
Alternative Author(s)
LIU XIAOJING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미디어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무대와 영상을 결합하는 형식은 많이 이용된다. 요즘 대부분의 공연에서 대부분이 영상 미디어를 활용하여 무대의 공간적, 시간적 제한을 감소시키고 공연 내용과 배경을 추가적으로 설명하는 기능을 통해 관객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공연을 보여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연 오프닝 영상에 초점을 맞추어 공연 오프닝 영상이 관객의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통계 분석을 위하여 공연 관람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351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에서 유효하지 않은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339명의 유효 응답 설문지를 SPSS 26.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연 오프닝 영상이 관객의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객들이 공연을 보기 전에 공연에 대한 사전 인식정도가 공연 오프닝 영상과 관람만족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지닌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과거 공연예술과 영상매체의 융합에 대한 연구에서 주목을 받지 못한 공연 오프닝 영상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이 관람만족과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공연예술과 영상매체 관련 융합 연구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5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5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