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게임 모드의 서사 변형 연구

Abstract

디지털 게임은 현대 대중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면서 동시에 다양한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게임을 직접 수정하고 이를 향유하는 행위가 나타나며 게임은 플레이의 대상이자 창작의 도구로 변화하였다. 수정한다는 의미의 모드는 게임의 전반적인 것들을 창작자가 자유롭게 변형한다. 모드 중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창작하거나 기존의 이야기를 변형하는 등 서사에 관련된 모드가 존재한다. 이 경우 모드가 플레이어에게 하나의 서사를 체험하게 하는 매개체가 된다. 본 논문은 서사를 변형시키는 모드의 두가지 요소를 파악하고, 두 가지의 요소의 변형 정도에 따라 유형분류가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변형된 서사가 갖는 의미를 파악하였다. 서사를 변형하는 캐릭터와 게임세계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는데, 캐릭터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주체와 플레이어와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가 있다. 게임세계는 플레이어가 목표를 부여받고 여러 상호작용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축된 허구적 공간으로 의미 있는 게임 플레이를 위한 각종 서사적 요소를 포함한 개념이다. 두 개념의 변형과 보존 정도에 따라 게임의 서사 변형 정도의 유형이 달라진다. 이를 통해 캐릭터, 게임세계의 보존, 변형 정도에 따라 1)확장, 2)전환, 3)복원, 4)전복의 네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확장형은 캐릭터의 변형과 게임세계의 보존을 통해 만들어진 서사이며, 플레이 중인 게임세계를 지속적으로 향유하고자 하는 욕망이 드러난 유형이다. 전환형은 캐릭터와 게임세계 모두를 변형하여 원작에서 독립된 서사를 진행하는 유형이다. 원작에 대한 자신만의 해석을 바탕으로 플레이어의 독자적인 서사를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드러난다. 복원형은 캐릭터와 게임세계에 대한 변형 없이 게임 속 미사용 데이터를 활용해 원작 게임의 서사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도출하려는 유형이다. 복원을 전후로 달라진 게임 서사를 통해 플레이어가 경험한 서사를 완전한 형태로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드러난다. 전복형은 캐릭터는 유지한 채 게임세계에 변형을 가해 원작과 다른 이야기 흐름을 만들어내는 유형이다. 시간적 순서 변경, 이야기의 한 부분을 수정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팬들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위해 게임세계에 변화를 가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서사를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드러난다. 네 가지 유형이 지니는 의미를 정리하면, 첫째, 플레이어는 게임 서사 생성의 주체로서 플레이어 자신이 만족하는 서사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시도하고, 영속적 향유를 만들며, 둘째, 여러 플레이어가 모여 함께 모드를 창작하고 향유하고, 게임은 플레이어의 상상력을 자극해 모드라는 팬들의 참여 문화를 만들어낸다. 모드는 게임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팬들이 만든 참여의 문화이다. 모드를 통해 게임에 팬들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구현하며 이를 공유하며 함께 향유하는 가능성의 문화이다. 본 연구는 모드의 서사의 변형 현상에 주목하여 디지털 게임의 경험을 확장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모드를 소프트웨어로 인식하는 기존의 흐름에 대해 보충하며, 서사 창작의 매개체로서의 모드를 논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본 논문이 향후 확장적인 논의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