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 수용 수업이 저소득층 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학생 관계를 매개로

Abstract

현대 사회는 다문화사회로의 빠른 변화에 따라, 이에 걸맞은 인재 양성과 교육 평등 실현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은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고 인권과 자유, 평등의 보장을 통해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한다. 이에 따라 다문화사회의 평등교육은 교육과정 개혁을 통해 학교 및 사회 개혁을 실현하려는 교육으로, 다양한 형태의 범주에 속하는 개인들이 어떠한 형태의 차별이나 소외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평등한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저소득층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학습하여 교육 결과와 나아가 사회적 위치를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저소득층 학생들은 교육소외계층으로써 학업성취도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낮고,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다른 학생들보다 불리함을 겪고 있다. 저소득층 학생들은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 및 교사의 지원이 부족하고, 공부를 해도 빈곤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으로 학업에 대한 의지가 낮으며 이로 인해 지적 수준과 포부, 진학률이 떨어진다. 이는 우리 사회가 아직까지 교육 평등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와 더불어, 교육현장에서는 입시교육에 치중되어 다양성이 간과된 획일적인 교육이 실행되고 있다. 획일적인 교육으로는 모든 학생들의 성취를 보장할 수 없고, 저소득층 학생들과 같이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학생들은 점차 낙오되며, 학업 성취의 양극화 현상은 심화될 것이다. 이는 현재의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으로는 교육 평등을 실현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다양성을 인정받고 존중하는 교육을 받은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다문화적 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또한,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학생에게 학습의 권한을 부여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지식을 재구조화 하는 경험을 하게 한다면 보다 많은 학생의 높은 성취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사가 수업 외에도 학생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고 학생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는 것이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선행연구에서 교육적 평등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를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보장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학생의 학습 권한을 높이는 수업이 저소득층 학생들의 수학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매개할 수 있는지도 검증해 보았다.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PISA2012 데이터를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의 다양성 수용도가 높을수록 저소득층 학생의 수학성취도가 높은 경향을 보일 것이다. 둘째, 수업의 다양성 수용도와 수학성취도 간의 정(+)적 관계는 교사-학생 관계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수업의 다양성 수용도와 저소득층 학생들의 수학성취도는 유의미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고, 교사-학생 관계의 매개효과도 나타났다. 이는 다양성 수용 수업을 통해 저소득층 학생들의 수학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또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교사가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과의 관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를 통해 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권한을 높이는 다양성 수용 수업이 저소득층 학생의 교육적 취약성을 보완하여 수학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입시교육에 치중되어 획일적인 교육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소외되는 현재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성 수용 수업이 교육에서 소외되고 있는 다양한 집단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도움이 되고, 이로써 교육적 평등을 실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는 다양한 학생들을 수용하고 포괄할 수 있도록 교수방법을 수정해야 하고, 이러한 교수방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과 학교 및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