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 0

≪Metallic Metamorphosis≫ 작품 분석

Title
≪Metallic Metamorphosis≫ 작품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Composition ≪Metallic Metamorphosis≫
Author
윤재호
Alternative Author(s)
Yoon, Jaeho
Advisor(s)
Richard Dudas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컴퓨터를 통한 음악의 표현과 창작 과정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윤재호의 작품 ≪Metallic Metamorphosis≫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금속성 타악기의 소리가 컴퓨터를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우연성을 사용한 연주 방식의 확장을 목표로 하는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연주되는 타악기 중에서도 금속성의 타악기, 무율(無律) 타악기는 그 자체로 모듈레이션(modulataion)이 발생하는 소리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러 한 소리의 성격을 컴퓨터를 통해 특징을 부각시키고 응용하여 작품의 주요한 전자 음향 사운드를 만들어 냈다. 또한 작곡가의 의도 속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의 임의적 선택과 피아노의 즉흥연주(improvisation)라는 연주 방식을 통해 표현의 가능성을 실험하였다. 스피커를 사용하는 전자 음향 사운드는 다채널 시스템을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출력되며 피아노는 작품의 연주 공간과 구조에서 모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연주자는 피아노와 전자 음향 사운드를 스스로 유연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즉흥연주를 통한 연주자의 호흡으로써 작품의 길이를 결정짓는다. 본 논문은 이러한 과정을 분석하고 정리하였으며 작품의 주요 소재가 되는 금속성 타악기와 피아노가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방식의 표현 가능성을 가질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또한 연주자의 의도를 작품의 중요한 요소로 사용하여 컴퓨터와 함께 우연성이의 개념을 공유하고 표현하도록 구성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1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6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