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호사의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와 팀-구성원 교환관계가 환자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가 인식하는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와 팀-구성원 교환관계(Team-Member Exchange, TMX)가 환자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경기도 소재 일개 C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90명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8일부터 2020년 9월 14일까지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연구의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8문항, LMX 8문항, TMX 9문항, 환자안전문화 5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6.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 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병원간호사가 인식하는 LMX는 전체 5점 만점으로 3.37±0.61였고 TMX는3.80±0.49, 환자안전문화는 3.39±0.34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LMX는 연령, 학력, 결혼상태, 근무경력, 근무부서, 전문직 활동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TMX는 근무부서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환자안전문화는 연령, 학력, 결혼상태, 근무경력, 근무부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병원간호사의 LMX(r=.608, p<.001), TMX(r=.462, p<.001)는 환자안전문화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에서 LMX(β =0.419, p <.001), TMX(β=0.218, p =.001), 근무부서 중 응급실과 중환자실(β= -0.223, p =.007)이 환자안전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설명력은 44.8%였다. 본 연구에서 LMX와 TMX는 환자안전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였고, 근무부서 중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환자안전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중 LMX는 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요인으로 파악한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를 위해서는 병원 간호사의 LMX와 TMX를 향상 시키기 위한 접근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해 나가는 병원 조직 안에서 끊임없이 환자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주고 받고 피트백하며 상호작용을 하면서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만큼, 병원 간호사의 LMX와 TMX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차원의 전략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