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3 0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에서의 대학교 3D프린팅 수업에 관한 연구:스마트 블록 프로그램 과정을 중심으로

Title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에서의 대학교 3D프린팅 수업에 관한 연구:스마트 블록 프로그램 과정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3D printing course of university in Makerspace. - Focus on smart block program course -
Author
왕문화
Alternative Author(s)
Wang Wenhua
Advisor(s)
송 지 성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논 문 요 약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미래 창의적 인재의 역량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학자들은 메이커 교육이 전문 분야별로 창의적인 인재를 많이 배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외 교육 당국은 최근 각 혜택형 교육정책을 적극적으로 내놓고 메이커 교육 확산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에서의 3D 프린팅 활동을 시사하며, 프로젝트 개발자의 문헌과 동영상 자료를 참고하여 메이커들의 실천 활동을 탐구하는 내용을 심층 분석하였다. 창조적 인재가 되기 위해 종합적인 전문지식, 창의적 융합능력, 문제해결력, 자기 지도를 통한 학습능력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5년 교과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각 대학에서는 점차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태블릿PC, 스마트 완구, 3D프린터 등의 기술을 접목한 교육 방법 또한 등장했다 출처: http://edzine.kedi.re.kr/2015/autumn/article/policy_01.jsp . 이 가운데 KAIST는 스마트 블록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코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 해결을 지향하는 교육 계획을 분석하는 것이다. 위 계획은 스마트 블록과 3D 프린팅을 결합해 기존 스마트 블록 코딩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했다.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이미 진행된 소프트웨어 교육, 창조적 문제해결책, 3D 프린팅 예행교육과 스마트블록 부호화 교육의 배경과 현황을 연구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검토에서 관찰자와 전문가에 대한 인지도 조사와 전문가 패널 토론 결과를 통해 한 가지 교육실천사례를 확정하였다. 바로 중국 선전시 S 대학교의 첫해 무료 학기제에서 3개 학급(총 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 행사는 2020년 3월부터 2020년 8월까지 개최되었다. 이 행사가 끝나면 수업과정 데이터, 학생 만족도 평가, 자체 평가 논문, 교수 의견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해 결론을 내린다. 3D 프린팅된 스마트 블록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우선 이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학생들의 상호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켰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위 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종전의 지능형 블록 코딩 교육 계획보다 비교적 높았다. 셋째, 위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된 3D 프린팅 기술은 학생들이 3D 프린팅 제작 과정에 큰 관심을 갖게 했다. 또한 작품의 결실은 이전보다 훨씬 새롭고 정교했다. 넷째, 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 기술, 지능형 완구 제작, VR 수업 등의 기술이 메이커 교육의 대표적인 예로써 각 교육기관에 보편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무료 학기 시스템뿐만 아니라 학교 내 정규 교육 과정에도 응용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각종 활동 장비와 체계적인 책 교재를 배치할 예정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0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975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