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생애주기비용의 최소화에 의한 교량의 최적내진신뢰성

Keywords 지진손상도평가; 생애주기비용; 최적내진신뢰성; Park-Ang 손상지수; 손상확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설계 및 성능 개선을 위하여 신뢰성에 기초한 내진 안전도 및 비용효율 성능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안하였다. 교량의 생애주기비용분석을 위한 비용함수 모델이 제안되었다. 생애주기비용함수는 초기비용과 보수, 교체비용, 인적 물적손실비용, 도로사용자비용 및 간접적 지역경제 손실비용을 포함하는 직 간접손상비용으로 표현되었다. 손상비용은 Park-Ang 손상도 지수와 손상확률의 항으로 표현되었다. 제안된 접근방법은 약진지역의 한국 서울과 강진지역의 일본 동경지역에 건설될 것으로 가정한 장대 P.S.C 교량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은 교량의 내진 설계 및 성능 개선을 위한 비용 효율적인 성능규준의 개발을 위해서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