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0 0

광고직업윤리에 대한 대학생과 전문인의 인식비교 연구

Title
광고직업윤리에 대한 대학생과 전문인의 인식비교 연구
Other Titles
Advertising business ethics :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vs. advertising professionals
Author
문영숙
Issue Date
2001-03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v. 12, no. 1, page. 83-101
Abstract
1980년대초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직업윤리는 학계의 새로운 연구분야로 부각되었다. 광고와 같은 전문직에서 직업윤리의 문제는 사회적인 이슈일뿐만 아니라 관리적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사안으로서 중요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노력은 교육적, 실무적 유용가치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광고연구에서 그동안 간과되었던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제기하고 광고와 마케팅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광고전문인의 윤리적 인식을 비교 하였다. 11개의 시나리오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3개대학의 학생표본에 대한 서베이 를 실시하였으며 기존연구에서 광고대행사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자료를 발췌하 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광고직업윤리에 대해서 광고와 마케팅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갖고 있는 인식수준이 업계전문인들의 인식수준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업계에 대한 인식과 개인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두집단간의 차이가 많이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7315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588
ISSN
1225-055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