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량체 투입량 제어에 따른 아크릴 공중합체 합성의 최적화

Abstract

모발화장품용 기본 고분자수지로서 현재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물성은 매우 하드한 느낌을 주는 두발용 화장품들이다. 따라서 하드한 느낌을 주면서 기존의 물성을 유지하는 새로운 수지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중 아크릴계 수지는 다양한 단량체가 존재하여 풍부한 응용물성의 발현이 매우 유리한 면이 있다. 또한 기존의 관능기가 측쇄기로 도입되어 있는 수지들이나 단량체를 개량함으로써도 다양한 물성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잠재적 이온화기를 가지고 있는 단량체들의 경우 그것을 적절히 이온화함으로써 물이나 알콜용액에서의 물성이 매우 달라지며, 모발의 부착시에도 접착력(세팅력)이 현저히 향상되는 예가 많이 보고되고 있는데, 특히 이온기의 구조가 양성, 즉, 고분자 측쇄에 음이온기와 양이온기가 고정되어 존재할 경우 탁월한 효과가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타인계 단량체를 이용하여 이를 도입한 베타인계 다중 아크릴 공중합체 합성의 최적조건을 찾고자하였다. 이를 위하여 반응성을 고려한 반응물의 투입속도를 달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으며, 실시간으로 반응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장치를 사용하여 반응 정도의 최적화를 수행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