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 0

단상 영구자석 모타의 기동토오크 특성 연구

Title
단상 영구자석 모타의 기동토오크 특성 연구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Starting Torque in Single Phase Permanent Magnet Motor
Author
권병일
Issue Date
2002-07
Publisher
대한전기학회
Citation
2002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page. 935-938
Abstract
본 논문은 회전자에 영구자석을 사용한 2 극 단상 브러시리스 모타에서의 기동토오크 특성에 관한 연구결과를 소개함에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와 같은 구조의 모타에서의 토오크는 전자기력에 의한 기동력과 코깅 토오크에 의한 영향력 두가지로 구분된다. 본 논 문에서는 기동토오크의 이론적 구조식을 유도하고, 물리 적 운동방정식과 결합하여 기동시 나타나는 특성을 나타 내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보다 보편적인 기동토오크에 의한 회전자의 운동을 구명하고자 함인데, 이 목적을 위 하여 일반적 전원으로 사용하는 연속 직류전류가 아니 라, 비연속적이고 정현파 형태의 일펄스 반파 전류를 전 원으로 사용하였다. 이때 나타나는 임펄스 응답특성은. 전류를 홀렸을 때. 대부분의 경우 모타의 회전자는 전류 의 주기와 다른 주기를 가지고 반회전하였다. 모타 회 전자의 반전주기는 입력전압, 영구자석의 자화의 강도. 그리고 관성계수 및 마찰 계수와 같은 기계적 상수에 의 해 영향을 받는 것을 알수 있는데. 반전주기 속도가 모 타의 동기속도와 적절하지 않는 경우,모타의 회전은 이 루어 지지 않거나 심 한 혼들림 (CHATTERING) 의 현 상이 나타남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모 타의 회전자를 동기속도로 구동을 하도록 하기위한 조건 을 구하였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34517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754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ELECTRICAL ENGINEERING(전자공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