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의 변형 및 파손탐지를 위한 광섬유TR-EFPI센서의 적용

Abstract

복합재 구조물의 안전감시를 위하여 내부변형률을 측정하여 층간 분리를 검출하고자 하였다. 복합새료의 내부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광대역 광원을 사용한 TK-KFPI !Total reflected - extrinsic Fabry-Perot Imerferomelry) 센시를 복합재료의 내부에 매 설하였다. 탐촉자는 단일모드 광섬유와 거울도금 광섬유를 끼워놓은 유리관으로 만들었 다. 교정시험은 알루미늄 시편에 접착된 광섬유 엔서와 변형률 게이지를 사용하여 행해 졌다. 복합재료의 인장시험을 통하여 광섬유 TK-EFPI 센서는 층간분리 파손 전까지 변 형률 게이지의 변형를과 잘 일치하고 충간 분리 파손 후에는 일치하지 않음을 볼 수 있 있다. 따라서 복합재료의 층간분리 검출을 위하여 매설된 광섬유 TR-KFPI 센서를 사용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