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기법을 응용한 주파수영역에서의 구조물 손상도 추정에 관한 연구(II)

Keywords 손상도 모형실험; 이산형 균열모형; 손상도 검출기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Hassiotis(1993)및 이준석 등(2002)에서 제안한 총 3가지 손상도 검출기법에 대하여 각종 수치해석 및 모형실험 결과를 비교한 후 각 기법의 특징 및 장ㆍ단점을 파악하였 다. 수치해석결과 단순보 및 연속보에 대한 적용성은 이준석 등(2002)에서 제안한 모형2 및 모형3 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특히 손상의 정도가 심할수록 균열의 특성을 고려한 모형3 이 탁월한 결과를 보였다. 2가지 모형실험 결과 역시 수치해석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 며 계측 데이터의 노이즈가 현저한 경우 제안한 모형3 에 의한 손상도 파악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는 정확한 손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새로운 기법의 추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콘크리트 구조물 등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