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풍동 시험을 후행함으로써 해석상의 어려움을 해결함과 동시에 자갈의 비산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경부고속철도 본선에 도포된 자갈을 질량 및 형상을 기준으로 하여 통계적으로 분류하였다. 이렇게 분류된 자갈들을 풍동 내부에 놓고, 풍속을 높여가면서 유속에 대한 질량 및 형상별 자갈의 비산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풍동 내부에 철도 침목의 모형을 놓고, 그 사이에 자갈을 적층시킨 후 풍속을 높여가면서 적층된 자갈의 거동을 관찰하였다. 상기의 실험 결과들을 바탕으로 자갈비산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