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보조권선을 이용한 자기 구동 능동 클램프 포워드 컨버터

Keywords active clamp forward converter; active clamp switch; auxiliary winding; dead tim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능동 클램프 스위치를 위한 별도의 구동 회로가 생략된 새로운 자기 구동 능동 클램프 포워드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능동 클램프 스위치의 구동에는 컨버터 자체의 변압기의 보조 권선을 이용하였고, 두 스위치 구동 신호 사이의 데드 타임을 설정하기 위하여 간단한 R-C지연 회로를 추가하였다. 제안된 컨버터의 동작 원리를 제시하였고 실험 결과를 가지고 이론적인 결과를 입증하였다. 출력 100W(5V/20A)의 컨버터를 제작하였으며, 입력이 50V일 때 능동 클램프 스위치의 구동에 단지 1.5T의 보조 권선의 권선수로 충분하다는 점을 보였다. 끝으로 제안된 컨버터의 측정 효율을 제시하였고 91%의 최대 효율을 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