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사회에서의 중국지역간 정보격차와 지각된 학업성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지능정보사회; 정보격차; 접근성; 이용역량; 활용성; 지각된 학업성과

Abstract

2000년대부터 중국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적 산업인 정보통신산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육성 및 지원함으로써 정보통신기술의 사회적 확산도 매우 빠른 속도로 진전되었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산업의 생산품과 개인 소득의 측면에서 지역 간의 경제성장이 빠른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간의 정보통신기술의 확산 속도 및 보급의 격차는 여전히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에 따르면 도시와 농촌의 인터넷 보급률을 살펴보면 보급률은 모두 증가세를 보이지만 격차는 여전히 큰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정보격차가 지각된 학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지역 간의 정보격차에 따른 지각된 학업성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에 확인하고자 한다. 향후 중국 지역 간의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성과를 제고하고 교육역량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