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사회에서의 중국지역간 정보격차와 지각된 학업성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Digital Divide on Perceived Learning Performance in China Regions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2000년대부터 중국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적 산업인 정보통신산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육성 및 지원함으로써 정보통신기술의 사회적 확산도 매우 빠른 속도로 진전되었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산업의 생산품과 개인 소득의 측면에서 지역 간의 경제성장이 빠른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간의 정보통신기술의 확산 속도 및 보급의 격차는 여전히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에 따르면 도시와 농촌의 인터넷 보급률을 살펴보면 보급률은 모두 증가세를 보이지만 격차는 여전히 큰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정보격차가 지각된 학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지역 간의 정보격차에 따른 지각된 학업성과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에 확인하고자 한다. 향후 중국 지역 간의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성과를 제고하고 교육역량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was supported by(China)Shandong Social Science Planning<Research on the path of Preschool Education Reform based o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19CPYJ49).

지능정보사회; 정보격차; 접근성; 이용역량; 활용성; 지각된 학업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