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인력양성에 대한 엔지니어링 활동 주체의 만족도 조사

Abstract

디지털 시대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고도의 전문화된 기술인력의 확보가 국가 경쟁력 제고의 핵심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의 발달에 의해 기술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습득,활용할 수 있는 지식의 필요성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고급 인력의 양성과 이들의 산업에서 역할은 점점 더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향후 고급 인력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으로써 핵심인력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대학 교육은 산업현장과 유리된 이론중심의 교육에 치중됨으로써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충부히 배출하기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산업구조가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엔지니어링 활동주체를 대상으로 현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엔지니어링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학교육의 만족도 조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