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교통 속도 예측을 위한 환경요소의 적용

Abstract

최근 교통속도를 예측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대부분의 연구는 날씨와 시간 등의 환경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과거 교통 속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과거 속도만 활용하는 예측 모델에 환경요소를 추가적으로 적용하여 속도 예측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예측 모델은 최근 널리 활용되고 있는 서포트 벡터 머신 과 심층학습을 선정하였고, 실제 서울시 교통 속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그결과, 환경요소 데이터에 의해 예측 정확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