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On-line Monitoring 센서특성과 부분방전 패턴분석 결과 비교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전력 계통에 상용화된 SF6 GIS (Gas Insulated Switchgear) 내부에서 발생되는 부분방 전 검출 방법올 개발하기 위하여, G IS의 내부에 유입되 거나 생산과정에서 형성 될 수 있는 세가지 결함들올 연 구용 GIS 내부에 모의하였으며 또한 특성이 다른 센서 (UHF, CT, AE) 를 제작 또는 이용하여 그 부분방전 패 턴 결과와 주파수 분석 결과를 상호 비교 하였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동일한 결함에 의하여 센서의 검출 결과 는 다르게 나타나거나 전혀 검출이 되지 않음이 밝혀졌 다. 따라서,부분방전 패턴분석올 하나의 분석방법에 의 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사료되며 신뢰성 있는 GIS 진단을 위하여 적합한 센서개발 및 두가지 이 상의 분석 방법이 병행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 으로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