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 전파모의를 위한 2차원 유한차분모형의 능동적 분산보정기법

Keywords 지진해일; 완변수심; 천수 파동방정식; 유한차분모형; 분산효과; 분산보정항

Abstract

수심이 완만하게 변하는 해역을 전파하는 지진해일에 대해 선형 천수 파동방정식과 균일격자를 사용하면서도 B0USSineSq 방정식과 같이 물리적 분산효과를 정도 높게 수치모의하기 위한 새로운 2차원 유한차분 수치기법이 개발되었다. 이 기법은 천수방정식에 기초한 수치모형의 수치분산과 실제 물리적 분산의 차이를 보정해 주기 위해 분산보정항을 사용한다. 본 연구 에서 개발된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등수심을 전파히는 2차원 Gauss 분포의 초기파형에 대한 수치해를 구하고 해석해와 비교 하였으며,개발된 수치모형이 상당히 정확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