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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국,캐나다의 국가경제포탈 홈페이지 비교 분석을 통한 해외경제홍보 개선방안연구

Title
한국,미국,캐나다의 국가경제포탈 홈페이지 비교 분석을 통한 해외경제홍보 개선방안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strategy of Korean economy through analysis of national economic portal Home-pages of Korea, Canada and U. S.
Author
김형석
Keywords
해외경제홍보; 웹페이지; 퍼블리시티 PR; 인터렉티브 PR
Issue Date
2004-12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v.15, No.4, Page.99-125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우리 나라의 해외경제홍보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실시 되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 캐나나 그리고 미국의 정부공식 포탈사이트와 재정경제부의 경제관련 웹페이지를 대상으로 질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우리 나라와 주요국의 인터 넷을 이용한 해외경제홍보의 현황과 특성을 비교하였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외경제홍 보의 발전방향을 마련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대상 3개 국가의 홈페이지 분석은 정보제공 목적의 퍼블리시티 PR, 정보교환 및 여론 수렴 목적의 인터렉티브 PR 그리고 PR인프라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분석차원을 다시 구축성과 운용성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을 이용한 미국의 해외경제홍 보는 ‘방대한 경제관련 자료를 실용적이고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수용자 중심의 주제 별 카테고리 정보제공 서비스’에서 강점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는 ‘다양한 해 외공중을 위한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와 ‘투자 및 교역’ 관련 경제 컨텐츠에서 우수한 특징이 나타났다. 한국은 다양한 언어로 뉴스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 언론홍보 정보제공’ 에서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해외경제홍보의 목표공중에 따라 어떤 컨텐츠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가와 관련하여 웹페이지의 구축과 운용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안하였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7336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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