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 플랫홈을 위한 프로그래머블 IF 상향/하향 변환기 설계 및 구현

Abstract

SDR 기술은 하드웨어 변경 없이 시스템 재구성을 통해 다중 통신 모드 실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래의 이동통신 시스템 구조에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Intersil사에서 개발된 ISL5216/ISL5217 칩을 사용하여 SDR 플랫폼을 위한 PCI 버스 기반의 프로그래머블 IF 상향/하향 변환기를 구현하는 것이다. 하드 웨어 구조는 제어부, 디지털 변조부로 구성되어 있다. 구현된 IF 상향기는 하나의 디바이스로 4개의 협대역 채널 또는 1개의 광대역 채널을 구성할 수 있다. IF 하향기는 최대 4개의 채널을 통한 입력을 받아 기저대 역 변/복조기와 연동이 가능하게 구현되었다. 디지털 IF 스펙트럼, eye diagram 그리고 성좌도(Contellation)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변조 방식과 다양한 통신 시스템 규격에 맞게 설계하고 시스템의 성능 검증 및 신호 분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