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전송거리 향상을 위한 무방향성 무선 전력 전송용 스피어리컬 자속 집중 송신부 설계 및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무방향성 무선전력 전송의 전력 전송 거리 향상을 위한 sphercial flux concentration 구조를 제안한다. 전력 전송 거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코일의 직경, 또는 권선 수가 증가해야하기 때문에 송신부의 크기 증가가 불가피하다. 이와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코일 내부에 페라이트 코어를 삽입한 송신부 구조를 제안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한 구조를 무방향성 무선전력 전송 시스템에 적용했을 경우 송신부의 크기 증가 없이 기존 시스템보다 전력전송거리가 43%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