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병창 심청가 연구 ‘심봉사 탄식하는 대목 ~ 방아타령’을 중심으로

Abstract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탄식하는 대목, 심봉사 황성 가는 대목, 심봉사 목욕하는 대목, 방아타령을 거문고병창으로 할 때의 연주법과 거문고 역할에 대한 분석이다. 판소리를 근간으로 한 거문고병창 심청가는 근래에 여러 가지 이유로 활성화되지 못하여 명맥유지가 어려워진 거문고병창의 맥을 잇는 동시에 그 영역을 넓혀가는 데에 목적이 있다. 네 대목의 음계와 구조 및 노래선율에 따른 거문고 연주법을 분석하고 거문고의 역할과 특징을 살펴본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