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2 0

온라인 상에서의 루머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Title
온라인 상에서의 루머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Other Titles
Exploring Influencing Factors of online Rumor on the Enterprise
Author
왕문의
Advisor(s)
백승익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는 점점 더 정보화되고 있고 인터넷은 점점 더 발달하고 있다. sns와 포털이 발달하면서 각종 루머도 점점 나오고 있다. 인터넷 루머가 늘고 있는 지금 인터넷 루머의 영향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런 인터넷 루머는 기업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루머의 어떤 요소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지금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질문은 다음 세 가지가 있다.1.루머에 대한 어떤 속성이 소비자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루머가 어떤 속성이 소비자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루머가 어떤 속성이 기업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루머의 각 요소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기업 발전에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이번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중국 소비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컨조인트 분석, 군집 분석 등 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넷 루머의 요인으로부터 루머의 각 요소가 기업의 신뢰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번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중국에서 인터넷 루머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제한적이다.인터넷 환경의 변화 때문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인터넷의 정보에 대한 의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응답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루머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그리고, location쪽에는 국제기업은 국내기업에 비해 덜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 소비자는 food 기업에 대해 더 민감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클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하면 루머가 기업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루머의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을 해서 기업이 루머에 대응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줄 수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4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