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변공원의 지각된 회복환경이 주의회복을 통하여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세계적으로 자연환경을 이용하는 건강 목적의 관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히 증가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연자원을 바탕으로 조성된 관광환경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자연자원을 기반으로 조성된 관광환경에 대한 연구는 산림을 대상으로 한 개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자연자원의 유형 중 하나인 ‘물’을 기반으로 한 수변공간에서의 회복력을 확인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관광객들에 비해 수변공원을 통한 관광학적 관점의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리하여 수변공간으로 조성된 환경에서 주의회복경험을 통하여 관광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변공원의 회복환경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복환경지각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주의회복을 측정하기 위하여 회복경험척도를 사용하였다. 종속변수인 관광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 자료를 통한 3가지 하위요인을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변공원을 이용하는 관광객의 주의회복 경험을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수변공원을 이용 중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대상지로는 한강공원 지구 중 자연환경이 풍부하며 방문빈도가 가장 높은 반포, 여의도, 난지지구 3군데로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320부의 설문자료가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분석 결과, 한강 수변공원을 이용하는 활동을 통한 회복경험이 궁극적으로 관광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강공원의 수변환경이 회복환경으로서 적합하였으며, 관광태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복환경의 하위요인 모두가 주의회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회복환경지각 요인의 구성으로서 적합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주의회복을 경험하는 것이 관광태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건강을 목적으로 자연환경을 찾는 이용객들의 욕구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건강을 목적으로 자연환경을 찾는 관광객들의 관광태도에 대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주의회복 경험이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연구과정과 분석을 바탕으로 학술적 시사점은 회복환경의 새로운 유형으로 수변공간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단순히 회복환경을 확인하는 연구에서 부족한 관광학적 관점의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서 관광심리연구로 이론적 확장을 시켰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실무적시사점은 국내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건강 목적의 관광에 대한 중요한 자원이라 할 수 있는 수변공원을 개발하거나 운영하는 관련기관들에게 회복환경으로서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한강 수변공원의 일부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수변공원 관광객으로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관광활동만을 하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적 측면의 회복환경 연구가 자세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