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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쿨리의 <라 파보리타 주제에 의한 오보에 협주곡>에 나타나는 선율차용과 변주기법 연구

Title
파스쿨리의 <라 파보리타 주제에 의한 오보에 협주곡>에 나타나는 선율차용과 변주기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Borrowed Melody and Variation Technique of Pasculli’s
Author
김예진
Alternative Author(s)
Ye Jin Kim
Advisor(s)
위찬주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세기는 산업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다. 기계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악기 또한 정밀하게 개량되기 시작하였으며 대량생산이 가능해졌다. 19세기에 들어서 오보에는 많은 변화와 발전을 하게 되었는데, 키(Key)의 추가에 의해 옥타브와 반음계 연주가 용이해졌다. 이탈리아의 오보이스트 겸 작곡가인 안토니오 파스쿨리(Antonio Pasculli, 1842-1924)는 이전 시대보다 한층 부드러워진 음색 구현과 편리한 운지법으로 용이하게 빠른 템포의 반음계 선율이 연주 가능해진 점을 고려하여 오보에 곡을 작곡 하였다. 파스쿨리는 8개의 오보에를 위한 작품을 남겼는데, 대부분의 곡에 다양한 19세기의 오페라 선율을 차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라 파보리타 주제에 의한 오보에 협주곡>(Concerto sopra motivi dell’ opera La Favorita di Donizetti)는 도니제티의 오페라《라 파보리타》를 차용하여 작곡한 곡이다. 그의 다른 작품과 다르게 오페라에서 차용한 선율을 주제로 삼아 변주곡의 형식으로 작곡하였다. 저자는 악곡 분석에 앞서 이해를 돕기 위해 파스쿨리의 생애와 이 작품의 배경이 되는 도니제티의 오페라《라 파보리타》의 내용과 배경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차용된 오페라의 전반적인 줄거리와 번역된 가사를 제공하여 연주자가 주제가 되는 선율의 느낌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파스쿨리의 화성 사용과 작곡기법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하였고, 이를 넘어서 차용된 선율을 파스쿨리가 어떠한 음악적 특징을 가지고 변주하고 있는지 분석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도니제티의 오페라《라 파보리타》를 주제로 하는 파스쿨리의 <라 파보리타 주제에 의한 오보에 협주곡>을 연구한 이 논문을 통하여 연주자들에게 이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으로 실제적인 연주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1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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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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