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산 섭취량과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 사이의 연관성: 국민건강영양조사 2013-2017

Abstract

이상지질혈증은 고 콜레스테롤, 고 저밀도지단백질콜레스테롤혈증, 고 중성지방 또는 저 고밀도지단백질콜레스테롤혈증, 또는 이들이 함께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상지질혈증 관리는 식이 섭취 조절이 중요한데, 이 중 지방 섭취 제한은 오래전부터 권장되어 왔으며, 특히 최근에는 전체 지방의 양뿐 아니라 지방산의 종류 및 구성이 중요한 것으로 제안되었다. 포화지방산을 불포화지방산으로 대체 시 혈청 지질에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특히 eicosapentaenoic acid (EPA)와 docosahexaenoic acid (DHA)를 포함하는 n-3 polyunsaturated fatty acid (n-3 PUFA)의 섭취가 혈중 지질 구성 및 심혈관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이제까지 한국 성인에서 식이로 섭취하는 개별 지방산의 종류의 차이와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이상지질혈증 발생의 위험도 간의 연관성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30세 이상 한국 성인 남녀의 지방산, 특히 n-3 PUFA 섭취량과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의 연관성 여부 및 성별의 차이를 비교, 규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3-2017년까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대상자 중 가계소득, 교육수준, 음주, 신체활동, 흡연, 에너지섭취량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혈중 total cholesterol (TC), high density lipoprotein (HDL-C), triglyceride (TG) 및 low density lipoprotein (LDL-C) 농도가 측정되지 않은 자, 에너지섭취량이 하루 500 kcal 미만 이거나 4,000 kcal 이상인 대상자 및 현재 지질저하제를 복용 중인 자를 제외한, 30세 이상 성인 남성 6,551명, 여성 8,062명으로 총 14,61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상지질혈증의 진단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의 진단기준에 따라, 고 콜레스테롤혈증은 혈중 TC농도가 240 mg/dL 이상인 경우, 고 LDL콜레스테롤혈증은 LDL-C가 160 mg/dL 이상인 경우로 정의하였고, 해양 n-3 PUFA 섭취량은 EPA, docosapentaenoic acid (DPA) 및 DHA의 합으로 정의하였다. 남자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여성은 고 콜레스테롤혈증과 고 LDL콜레스테롤혈증의 환자군이 정상군보다 EPA, DPA, DH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이 유의적으로 낮았다. 폐경 전 여성 고 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환자군이 정상군보다 α-linolenic acid (ALA) 섭취량은 높았고, DPA 섭취량은 낮았다. 고 LDL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환자군이 정상군보다 EPA, DPA, DH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이 낮았다. 폐경 후 여성의 고 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환자군이 정상군보다 단백질, n-3 PUFA, ALA, EPA, DPA, DH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이 낮았다. 고 LDL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환자군이 정상군보다 n-3 PUFA, ALA, DP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이 낮았다. 폐경 전 여성을 지방산 섭취량에 따라 5분위로 나누고 고 콜레스테롤혈증 발생 위험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ALA 섭취량은 보정 후 5분위에서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고 LDL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EP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발생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성을 나타내었다. 폐경 후 여성의 경우 고 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ALA는 3분위에서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발생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EPA, DPA, DH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은 5분위에서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발생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고 LDL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EPA, DH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은 5분위, DPA 섭취량은 2분위와 5분위에서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 이 중 DPA를 제외한 지방산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 이상지질혈증 환자인 폐경 후 여성에서 EPA, DPA, DHA 및 해양 n-3 PUFA 섭취량이 높을수록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이 낮아지는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 폐경 후 여성의 지방산 섭취량과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단면 연구로서 폐경 후 여성의 지방산 섭취량과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전향적 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