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일러스트를 활용한 분야별 책표지 디자인 연구

Abstract

한 민족의 실력을 결정짓는 것은 경제, 군사, 정치뿐만이 아니라, 실제로는 결국 한 민 족의 전통 문화에 의존한다. 중국의 전통 문화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의 생활에서 매 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중국 전통 일러스트는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 다. 오늘날의 디지털화 시대에 디지털 일러스트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개념을 가지 고 주었다. 그래서 디지털화 시대의 발자취를 따라가기 위해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의 민 족적, 전통적 탐구는 지금에 디자인 작업자들이 열렬히 관심을 있다. 이 트렌드에 따라 어 떻게 디지털 일러스트를 중국 전통적인 패턴 원소와 결합하여 분야별 책표지 디자인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분야별로 2019년도 베스트셀러 중국 전통 일러스트를 활용한 책표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주로 분야별 책표지 디자인에서 이용된 중국 전통 일러스트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야별로 2019년도 베스트셀러 종 50권 을 선정하여 분석하고 차이점과 특징을 연구하였다. 시각적 구성요소는 레이아웃, 타이포그 래피, 이미지, 색채로 나누었으며 이미지는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는 표제에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해 책표지, 책표지 디자인, 중국 전통 일러스트의 개념 및 특징을 정리하고, 분야별 책 앞표지에 국한하여 시각적 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 시각적 구성요소는 레 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색채, 여백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는 분야별로 2019년 도 베스트셀러 책 중 중국 전통 일러스트를 활용한 책표지 디자인 종 50개를 선정하였고 책표 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의 특징을 도출해내어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야별 중국 전통 일러스트의 차이점과 특징을 알아본다. 연구 분석 결과, 소설 분야의 구조는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강조된 구조와 균형이 있 는 것으로 되어 있고 일러스트 부분의 형태가 생동감 있고 시각적으로 효과적이다. 예술 분야 는 예술적인 표현을 중시하기 때문에, 구성 원리는 내용에 따라 비교적 풍부하고 다양한 구성 원리를 운용된다. 일러스트 부분도 콘텐츠의 여러 유형에 따라 사용하였다. 역사 분야는 시대 를 서술하고자 구성 원리를 시각적 효과가 강한 강조 구조를 사용한다, 일러스트의 형태는 진 정성과 객관성을 중시하면서 풍부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 어린이 영역의 책은 아이들의 주의를 끄는 구성 원리가 풍부하며,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구조가 사용한다. 일러스트의 형태는 간결하 지만 어린이가 읽기 쉬우나 내용이 풍부하여 어린이의 눈길을 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책 분야별에 따라 표지 디자인 방향이 다르고, 분야별 읽는 주요 인파와 책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레이아웃의 구조와 중국 전통 일러스트의 스타일이 분야별에 따라 디자인 방향에 중점을 좀 다르다. 본 연구는 분야별 중국 전통 일러스트를 활용한 책표지 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를 연구하여 책은 분야에 따라 시각적 구성요소 특기 중국 전통 일러스트의 차이점과 특징을 연구하고 앞으 로 중국 전통 일러스트를 책표지 디자인 중에 이용하려면 도움이 줄 수 있는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