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6 0

애니메이션 영화 캐릭터의 파생상품 이미지 디자인 기법에 대한 연구

Title
애니메이션 영화 캐릭터의 파생상품 이미지 디자인 기법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Image Design Techniques of Animation Film Character Derivative - Centered on Chinese Animation Film "Nezha: Birth of the Demon Child" -
Author
청치엔
Alternative Author(s)
程倩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학 기술의 빠르게 발전하고 사회 경제로 사람들에게 수준 높은 소비를 만들어 되었다. 특히 인터넷과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예년보다 소비자의 여가 시간이 늘었기 때문에 소위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부흥하게 되었다. 상품, 서비스와 오락이 점점 동화되는 시대에 영화의 파생 상품까지도 미래의 브랜드 시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시장이 브랜드화되는 것에따라 영화 파생 상품은 기업 영리의 수단 중 하나가 됐다. 영화 파생 상품의 이미지 디자인은 한 영화가 시청자와의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감하는 방식이기도 하고 영화에게 브랜드 효과를 주는 수단이기도 하다. 현재,중국에선 영화 파생 상품을 수익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념이 아직 깊지 않다. 파생 상품은 항상 영화의 선전도구로 전락한다. 그런 관념적 한계성이 있으므로 파생 상품의 개발에 투자는 여전히 부족하고, 다자인의 아이디어와 품질에 최선을 다하지 못한다. 효과있게 시장개척 못 할 뿐만 아니라 영화 홍보에도 빌드업하지 못한다. 게다가 중국은 특허 청의 보호가 미비하고 법의식도 미약하므로, 불법 복제판이 성행해, 파생 상품 시장의 이윤에도 영향이 커서 영화 제작사의 발전에도 지장이 생겼다. 본 논문을 통해 중국 애니멘이션 영화 파생 상품 시장의 낙후된 상태와 이 영역의 발전 현황을 통해서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나타지마강동세’(哪吒之魔童降世) 중 캐릭터 ‘나타’의 파생상품의 이미지 디자인을 예로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국내 영화 파생 상품의 창의성과 품위를 높이고, 국내 영화 파생 상품의 이미지 디자인의 한계성을 망라하였다. 동시에, 영화 파생 상품의 분야 개발에 공헌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