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2 0

분야별 영화포스터 디자인에서의 시각적 공간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분야별 영화포스터 디자인에서의 시각적 공간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Author
하문옥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초록 1895년 12월 28일, 파리의 한 식당에서 35명 관객들에게 개봉된 영화 ‘열차의 도착’의 포스터는 세계 최초의 영화 포스터가 되었다. 영화가 보편화 되면서 영화 포스터의 디자인 또한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초기의 포스터는 대부분 단일적인 형태로 2차원 평면 예술 형식이었고, 일부 디자이너들은 제약을 받아 대담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기술과 디자인의 발전에 따라 디자이너는 속박된 사고에서 벗어나, 포스터를 더욱 매력적으로 디자인하며 대담한 시도를 많이 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먼저 포스터의 개념과 작용을 설명하고, 포스터 디자인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그 다음, 시각적인 공간 감각의 개념과 사람들이 시각적 공간을 감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시각적인 공간 감각의 표현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각 분야 영화 포스터의 시각적 공간 감지의 표현 방법의 특징을 이해한다. 본 연구 범위는 가장 권위있는 영화 평가 플랫폼 IMDB에서 제일 인기 있는 영화 (Most Popular Movies) 상위 100위(Top Rated Movies)와 상위 250위의 리스트 중, 해당 영화의 45개 포스터를 선발해 분석하였다. 영화 포스터 디자인의 시각적 공간 감각에 중점을 두어, 시각적 공간 감각의 기본 특성과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이를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활용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포스터 디자인의 공간개념(2D 평면에서 공간 감각 생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시각적 공간 감각의 표현 방법을 귀납하여 정리하고, 시각적 공간 감각의 표현 방법을 통해 영화 포스터의 사례를 분석한다. 더불어 각 분야의 영화 포스터 공간 표현 방법에 대한 사용 법칙을 파악한다. 위 연구는 사람들이 공간의 개념을 중시하고 가치 있게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서 공간의 개념은 예술적 이미지가 특정한 수법을 통해 만들어져 실제 공간과 유사한 미적 느낌을 지니는 것을 의미한다. 시각적 공간 감각을 표현하는 7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소재 차이성, 투시 현상, 시각 착시, 오버랩, 광영 효과, 색채 변화, 여백이 있다. 영화 포스터는 시각적 공간 감각을 표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4가지 이상의 시각적 공간 감각 표현 방법을 사용하며, 사람들의 공간적 감각에 관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시에 시각적인 다양성을 가져다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