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진로장벽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이러한 매개효과를 부모의 지지가 조절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절된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전국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청소년패널(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원자료 중에서 6차년도(2016)를 사용하였으며 이 중에서 1,329명의 중학교 3학년 다문화청소년과 부모의 데이터를 병합한 후 표본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변인에 대한 결측값이 없는 1,24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4.0과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사회적 위축, 진로장벽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진로장벽 관계를 사회적 위축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위축과 진로장벽의 관계에서 부모의 지지는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사회적 위축을 통해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부모의 지지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부모의 지지와 사회적 위축은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치며, 다문화청소년의 진로장벽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지지를 높혀 주고 사회적 위축을 낮춰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이 시사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