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전력 통신 네트워크에서 공평성 향상을 위한 섹터기반의 TDMA와 NOMA를 혼합한 다중 접속 방법

Abstract

최근 떠오르고 있는 WPCN(Wireless Powered Communication Network)는 기존의 저전력 센서 네트워크 및 IoT에 적용이 기대되는 기술이다. 센서 네트워크는 보통 배터리로 동작한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 바람 같은 자연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에너지가 아니다. 따라서 무선 전파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지국을 따로 두어서 센서 네트워크를 동작시키자는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본 논문은 무선 전력 통신 네트워크에 적용 될 수 있는 다양한 MAC protocol중 대표적인 중앙 제어적 방법으로 TDMA와 5G에서 차세대에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NOMA(Non-Orthogonal Multiple Access)를 혼합한 방법을 제안한다.